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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

정부3.0을 아시나요?

by 지금기쁨 2016.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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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3.0의 개념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입니다.

정부운영 패러다임의 변화


  1. 정부1.0

    정부에서 국민으로 일방향 정보 제공

    ※ 정보유통채널 : 직접방문

  2. 정부2.0

    정부에서 국민으로 양방향 정보제공

    ※ 정보유통채널 : 인터넷

  3. 정부3.0

    정부에서 국민으로 양방향, 개인 맞춤형 정보 제공

    ※ 정보유통채널 : 모바일


정부 3.0의 특징비교
정부1.0정부2.0정부3.0
운영방향정부 중심국민 중심국민 개개인 중심
핵심가치효율성민주성확장된 민주성
참여관주도·동원방식제한된 공개·참여
  • 능동적 공개·참여
  • 개방·공유·소통·협력
행정서비스일방향 제공양방향 제공양방향·맞춤형 제공
수단직접 방문인터넷
  • 무선 인터넷
  • 스마트 모바일

정부3.0의 비전

  • 비전

    국민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

  • 목표
    • 수요자맞춤형 서비스 제공
    • 일자리 신성장 동력 창출
  • 전략
    • 서비스 정부
    • 투명한 정부
    • 유능한 정부
  • 가치
    • 개방
    • 공유
    • 소통
    • 협력

정부3.0 중점추진과제

  • 소통하는 투명한 정부
    • 공공정보 적극 공개로 국민의 알권리 충족
    •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활성화
    • 민·관 협치 강화
  •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
    • 정부 내 칸막이 해소
    • 협업 ‧ 소통 지원을 위한 정부운영 시스템 개선
    •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 구현
  •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
    •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통합 제공
    • 기업활동 원스톱 지원 강화
    • 정보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 제고
    •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창출
출처=보건복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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